library
- Artist
- 정동하 (Jung Dong Ha)
- Genre
- Ballad
- Production Company
- 뮤직원컴퍼니
- Distributor
- 뮤직앤뉴
- Release Date
- 2018. 9. 13
01 Prologue
02 Island
03 내가 잘못했어
04 뚜루뚜 (DOROOTDO)
05 그 무엇 하나도
06 Come All The Way
07 되돌려 놔줘
08 스치듯 그렇게 너를
09 축하
10 너는 알고 있니
11 길
변화의 길목에 서서, 정동하 [CROSSROAD]
#초심
데뷔 13년 만에 첫 솔로 정규 앨범을 들고 돌아온 '정동하'. 변화의 길목에 서서 그는 음악에 있어서의 처음을 되짚어 보았다. 퀸과 본 조비의 음악을 듣던 소년의 때. 그 시절로 돌아가 앨범들을 되짚어 보던 중, 하나의 앨범에 손이 머물렀다. 본 조비의 [Cross Road] 앨범. 음악을 하는 동안 수많은 길을 걸어오면서 수없이 펼쳐진 음악적 갈림길, 그 기로에서 첫 정규 앨범을 내는 그의 상황과 꼭 알맞은 단어였다. 초심을 기억하며 현재를 담아내는, 'CROSSROAD'.
#전환점
록 밴드의 보컬리스트부터 솔로 가수로 서기까지 짧지 않은 시간이 걸렸고, 지금은 하나의 전환점과 같은 시기이다. 중요한 기로에 직면한 그는 이번 정규 앨범을 통해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자 했다. 새로운 소속사 뮤직원컴퍼니에 둥지를 틀고 첫 정규 작업을 시작하게 되면서 아티스트로서의 음악적 자아와 대중음악인으로서의 대중적 자아를 모두 담아낼 수 있도록 고민했고, 가장 먼저 그는 완성도 있는 앨범을 만들기 위해 프로듀서를 찾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하나로 만나다
이러한 가운데 프로듀서 호베(권혁호)가 앨범에 참여하게 되었다. 밴드 레트로밤 활동과 더불어 프라이머리, 버벌진트, 노리플라이, 빌리어코스티, 슈가볼 등 여러 아티스트와 연주, 편곡 등으로 함께해 오면서 그 음악의 감성을 이끌던, 베이시스트이자 프로듀서인 호베(권혁호)가 참여하게 됨으로써 앨범의 완성도를 한층 높일 수 있게 되었다.
그는 프로듀서 호베와 함께 직접 프로듀싱하며 곡을 고르고 골랐다.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으면서 가장 정동하스러운 앨범을 만들기 위해 직접 작사·작곡한 자작곡들을 수록하는 한편, 뛰어난 작곡가들로부터 수많은 곡을 받고 그 가운데에서 엄선하여 정동하의 목소리에 가장 어울릴 곡을 하나의 앨범에 담아냈다.
그렇게 [CROSSROAD]에는 메인 타이틀곡 ‘되돌려 놔줘’와 서브 타이틀곡 ‘내가 잘못했어’를 비롯해 총 11곡의 노래가 실렸다. 이 가운데 자작곡이 절반 이상이라는 점이 주목할 만한 점이다. 그는 모던 락부터 신스 팝까지 장르를 망라한 자작곡들을 통해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입지를 넓혔다.
#마음의 교차
"이 길을 걸어가 수많은 발자국 위로 누군가 그랬던 것처럼
난 거기 있을까 이 길의 끝 어느 곳에 다시 너를 만날 수가 있을까"
정동하. 그는 그저 걸어왔고, 앞으로도 걸어갈 것이다. 오랜 시간 음악의 길을 걸어가기를 원하는 그의 마음을 담은 길과 듣는 이의 마음의 길이 교차하는 [CROSSROAD]. 북적이는 사람들이 모인 그 길 한 가운데에 정동하, 그가 서 있다.










